Level1 - [1차] 다트 게임

2024. 10. 25. 11:06·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

다트 게임

✅ 문제 설명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

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

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
    (점수¹, 점수², 점수³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,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
   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 ~ 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 

✅ 입력 형식
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
예) 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션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 

✅ 출력 형식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
예) 37

 

✅ 입출력 예제

입출력 예제

 

✅ 문제 풀이

막상 풀이하고 나니 간단한 것 같지만 처음에 문제를 보고 풀이를 설계할 때 애를 먹었던 것 같다.

내가 풀이한 방식은 아래와 같다.

  1. 문자열을 읽으면서 점수, 보너스, 옵션을 구분한다.
  2. 각 기회에 대해 점수를 먼저 계산한다.
  3. 보너스와 옵션에 대한 값을 적용한다.
  4. 최종적으로 모든 점수를 합산한다.
import java.util.ArrayList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        ArrayList<Integer> scores = new ArrayList();
        int n = dartResult.length();
        int currentScore = 0;
        int index = -1;
        
        for (int i=0; i<n; i++) {
            char c = dartResult.charAt(i);
            
            if (Character.isDigit(c)) {
                // 10점 처리
                if (c=='1' && i+1<n && dartResult.charAt(i+1)=='0') {
                    currentScore=10;
                    i++;
    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    currentScore = c - '0'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index++;
                scores.add(currentScore);
            } else if (c == 'S') {
                // 1제곱 의미 없음
            } else if (c == 'D') {
                scores.set(index, (int) Math.pow(scores.get(index), 2));
            } else if (c == 'T') {
                scores.set(index, (int) Math.pow(scores.get(index), 3));
            } else if (c == '*') {
                scores.set(index, scores.get(index) * 2);
                if (index > 0) {
                    scores.set(index-1, scores.get(index-1) * 2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 else if (c == '#') {
                scores.set(index, scores.get(index) * -1)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
        int totalScore = 0;
        for (int score : scores) {
            totalScore += score;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totalScore;
    }
}

 

코드를 조금 더 깔끔하게 다듬을 수 있을 것 같기는 한데.... 귀찮으니 패스..

저작자표시 비영리 (새창열림)

'알고리즘 > 프로그래머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Level1 - 문자열 나누기  (1) 2025.02.06
Level1 -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  (1) 2024.10.28
Level1 - 실패율  (0) 2024.08.28
Level1 - 옹알이 (2)  (0) 2024.08.28
Level1 - [1차] 비밀지도  (0) 2024.08.15
'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Level1 - 문자열 나누기
  • Level1 -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
  • Level1 - 실패율
  • Level1 - 옹알이 (2)
요술공주밍키
요술공주밍키
조금씩이라도 꾸준히..
  • 요술공주밍키
    삽질의흔적
    요술공주밍키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139)
      • Java (42)
        • Spring Boot (14)
        • Spring Boot 게시판 (14)
        • 공중화장실 찾기 (4)
        • 쇼핑몰 (8)
      • JavaScript (8)
        • NodeJS (2)
      • Python (5)
        • Django (4)
      • Server (10)
        • Docker (4)
        • K8S (0)
        • Jenkins (1)
      • 알고리즘 (24)
        • 프로그래머스 (19)
        • 백준 (5)
      • Etc (21)
        • 개발 팁 (1)
      • 일상 (27)
        • 독서 포스트 (25)
        • 회고록 (2)
  • 인기 글

  • 최근 댓글

  • 최근 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1
요술공주밍키
Level1 - [1차] 다트 게임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