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evel1 - 실패율

2024. 8. 28. 13:39·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

실패율

✅ 문제 설명

슈퍼 게임 개발자 오렐리는 큰 고민에 빠졌다. 그녀가 만든 프랜즈 오천성이 대성공을 거뒀지만, 요즘 신규 사용자의 수가 급감한 것이다. 원인은 신규 사용자와 기존 사용자 사이에 스테이지 차이가 너무 큰 것이 문제였다.

이 문제를 어떻게 할까 고민 한 그녀는 동적으로 게임 시간을 늘려서 난이도를 조절하기로 했다. 역시 슈퍼 개발자라 대부분의 로직은 쉽게 구현했지만, 실패율을 구하는 부분에서 위기에 빠지고 말았다. 오렐리를 위해 실패율을 구하는 코드를 완성하라.

  •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    •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
전체 스테이지의 개수 N, 게임을 이용하는 사용자가 현재 멈춰있는 스테이지의 번호가 담긴 배열 stages가 매개변수로 주어질 때, 실패율이 높은 스테이지부터 내림차순으로 스테이지의 번호가 담겨있는 배열을 return 하도록 solution 함수를 완성하라.


✅ 제한 사항

  • 스테이지의 개수 N은 1 이상 500 이하의 자연수이다.
  • stages의 길이는 1 이상 200,000 이하이다.
  • stages에는 1 이상 N + 1 이하의 자연수가 담겨있다.
    • 각 자연수는 사용자가 현재 도전 중인 스테이지의 번호를 나타낸다.
    • 단, N + 1 은 마지막 스테이지(N 번째 스테이지) 까지 클리어 한 사용자를 나타낸다.
  • 만약 실패율이 같은 스테이지가 있다면 작은 번호의 스테이지가 먼저 오도록 하면 된다.
  • 스테이지에 도달한 유저가 없는 경우 해당 스테이지의 실패율은 0 으로 정의한다.

✅ 입출력 예

입출력 예


✅ 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1번 스테이지 실패율: 1/8
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2번 스테이지 실패율: 3/7
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3번 스테이지 실패율 : 2/4
  • 4번 스테이지 실패율 : 1/2
  • 5번 스테이지 실패율 : 0/1
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
  • [3,4,2,1,5]

 

입출력 예 #2

모든 사용자가 마지막 스테이지에 있으므로 4번 스테이지의 실패율은 1이며 나머지 스테이지의 실패율은 0이다.

  • [4,1,2,3]

✅ 문제 풀이

위 문제는 장황한 설명과는 다르게 생각보다 간단한 문제다.

  1. 스테이지 별 도달 인원을 체크한다.
  2. 도달 인원을 토대로 각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체크한다.
  3. 스테이지 별 실패율을 가져와 정렬한다.
  4. 출력한다.

이 간단한 문제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스테이지 별 실패율을 어떻게 저장할 것인가가 포인트인 것 같다.

 

전체코드

import java.util.*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[] solution(int N, int[] stages) {
        List<StageFailure> failureList = new ArrayList<>();
        int totalPlayers = stages.length;
        int[] stageReached = new int[N+1];
        
        // 스테이지 별 도달 인원 체크
        for (int stage : stages) {
            if (stage <= N) {
                stageReached[stage]++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
        int playerRemaining = totalPlayers;
        
        // 스테이지 별 실패율 계산
        for (int i=1; i<=N; i++) {
            if (playerRemaining == 0) {
                failureList.add(new StageFailure(i, 0));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double failureRate = (double) stageReached[i] / playerRemaining;
                failureList.add(new StageFailure(i, failureRate));
                playerRemaining -= stageReached[i]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 실패율 정렬
        Collections.sort(failureList, (a, b) -> {
           if (b.failureRate == a.failureRate) {
               return Integer.compare(a.stage, b.stage);
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return Double.compare(b.failureRate, a.failureRate);
           }
        });
        
        int[] answer = new int[N];
        for (int i=0; i<N; i++) {
            answer[i] = failureList.get(i).stage;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answer;
        
    }
    
    // 스테이지 별 실패율 값 저장을 위해 객체 생성
    static class StageFailure {
        
        int stage;
        double failureRate;
        
        StageFailure(int stage, double failureRate) {
            this.stage = stage;
            this.failureRate = failureRate;
        }
    }
}

 

HashMap을 써도 괜찮을 것 같은데 객체지향 특성을 살려보았다.

저작자표시 비영리 (새창열림)

'알고리즘 > 프로그래머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Level1 -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  (1) 2024.10.28
Level1 - [1차] 다트 게임  (1) 2024.10.25
Level1 - 옹알이 (2)  (0) 2024.08.28
Level1 - [1차] 비밀지도  (0) 2024.08.15
Level0 - 겹치는 선분의 길이  (0) 2024.07.18
'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Level1 -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
  • Level1 - [1차] 다트 게임
  • Level1 - 옹알이 (2)
  • Level1 - [1차] 비밀지도
요술공주밍키
요술공주밍키
조금씩이라도 꾸준히..
  • 요술공주밍키
    삽질의흔적
    요술공주밍키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139)
      • Java (42)
        • Spring Boot (14)
        • Spring Boot 게시판 (14)
        • 공중화장실 찾기 (4)
        • 쇼핑몰 (8)
      • JavaScript (8)
        • NodeJS (2)
      • Python (5)
        • Django (4)
      • Server (10)
        • Docker (4)
        • K8S (0)
        • Jenkins (1)
      • 알고리즘 (24)
        • 프로그래머스 (19)
        • 백준 (5)
      • Etc (21)
        • 개발 팁 (1)
      • 일상 (27)
        • 독서 포스트 (25)
        • 회고록 (2)
  • 인기 글

  • 최근 댓글

  • 최근 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1
요술공주밍키
Level1 - 실패율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