✅ 문제 설명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-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✅ 제한 사항
-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.
-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,000 이하이다.
- stages에는 1 이상 N +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-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- 단, N + 1 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-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.
✅ 입출력 예
✅ 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1번 스테이지 실패율: 1/8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2번 스테이지 실패율: 3/7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3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-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-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- [3,4,2,1,5]
입출력 예 #2
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- [4,1,2,3]
✅ 문제 풀이
위 문제는 장황한 설명과는 다르게 생각보다 간단한 문제다.
- 스테이지 별 도달 인원을 체크한다.
- 도달 인원을 토대로 각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체크한다.
- 스테이지 별 실패율을 가져와 정렬한다.
- 출력한다.
이 간단한 문제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스테이지 별 실패율을 어떻게 저장할 것인가가 포인트인 것 같다.
전체코드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int[] solution(int N, int[] stages) {
List<StageFailure> failureList = new ArrayList<>();
int totalPlayers = stages.length;
int[] stageReached = new int[N+1];
// 스테이지 별 도달 인원 체크
for (int stage : stages) {
if (stage <= N) {
stageReached[stage]++;
}
}
int playerRemaining = totalPlayers;
// 스테이지 별 실패율 계산
for (int i=1; i<=N; i++) {
if (playerRemaining == 0) {
failureList.add(new StageFailure(i, 0));
} else {
double failureRate = (double) stageReached[i] / playerRemaining;
failureList.add(new StageFailure(i, failureRate));
playerRemaining -= stageReached[i];
}
}
// 실패율 정렬
Collections.sort(failureList, (a, b) -> {
if (b.failureRate == a.failureRate) {
return Integer.compare(a.stage, b.stage);
} else {
return Double.compare(b.failureRate, a.failureRate);
}
});
int[] answer = new int[N];
for (int i=0; i<N; i++) {
answer[i] = failureList.get(i).stage;
}
return answer;
}
// 스테이지 별 실패율 값 저장을 위해 객체 생성
static class StageFailure {
int stage;
double failureRate;
StageFailure(int stage, double failureRate) {
this.stage = stage;
this.failureRate = failureRate;
}
}
}
HashMap을 써도 괜찮을 것 같은데 객체지향 특성을 살려보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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